네덜란드 비자 및 체류 허가증

한국 국적 학생의 경우 입국 비자는 면제 되기 때문에 따로 준비 할 필요가 없다. 네덜란드는 쉥겐 협약 가입국으로 무비자로 입국해 90일까지 체류 가능하다. 학업을 위해 네덜란드에 머무르는 유학생의 경우 체류 허가증(Residence Permit)을 신청해야 하는데 이는 개인이 아닌 학교가 학생을 대신해 신청한다. 보통 이메일을 통해 학생들에게 직접 안내하기 때문에 평소 이메일을 잘 체크 하도록 하자.

1. 입학 허가서 발급

합격 후 입학 허가서(Offer)를 받은 학생은 입학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양식에 서명을 하여 학교에 전달해야 한다.  학교에 따라 학비와 등록 비용을 보증금으로 내야 확정이 되기도 한다.  학비 지불 후 송금영수증은 홀랜드유학 담당자에게 전달, 송금 시 입학 허가서(Offer)에 있는 학생 번호를 기입하면 빠른 확인이 가능하다.

2. 비자 안내 메일

입학을 확정한 학생은 수업시작 약 2-3개월 전부터 비자 및 체류 허가증 신청을 위한 안내 이메일을 받는다.  파운데이션 학생이라도 최종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교에서 학생들의 체류 허가증 신청을 대행하며 기간은 학위과정이 종료되는 시점 까지다. 이메일을 통하여 체류 허가증 신청 대행에 필요한 서류와 앞으로의 절차를 안내 받는다.

3. 재정 증빙

네덜란드 이민국(IND)은 학생들이 현지에서 학비와 생활비를 충당할 여유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증빙할 금액은 학생이 등록한 코스 기간을 기준으로 하며 1년이 넘을 경우 1년치까지의 생활비를 증빙한다.  1개월당 최소 생활비는 학교마다 다르게 요구할 수 있으나 대략 1천유로(약130만원)이다.  학교에 따라 영문 잔고 증명서를 제출하는 방법과 학교 계좌로 직접 송금하는 방법이 있다. 학생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가 채택하고 있는 방식에 맞춰 준비한다. 직접 송금한 학비는 현지에서 환불 받는다. 학교에 따라 체류 허가증 신청 대행 비용을 받기도 하며 비용은 약 55-65유로이다. 의 사항 : 학교에 따라 비자를 받기 위해서 네덜란드 최소 생활비  10,500~11000유로를  학교로 송금해야 한다.  지불해야 하는 시점은 학교에서  이메일로 통보 하나 그 시점이 임박하여(마감 2~3일전)  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학비 지불 후에  비자를 위한 생활비 송금 준비를 해야 한다. 

4. 기타 서류 제출

여권 사본 및 여권용 사진: 사진이 있는 첫 장 부터 모든 페이지를 스캔한다. 보험 증서: 네덜란드 이민국(IND)이 요구하는 필수 서류로 한국에서 가입한 증서를 보내면 거절될 확률도 있으니 가급적 학교에서 추천하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Antecedents Certificate: 범죄 경력이 있는지, 모든 제출한 서류에 거짓이 없는지 등을 묻는 질문지로 체크하고 서명해서 학교에 보낸다. 이전에 네덜란드에서 학업을 하거나 비자를 받은 경력이 있는지 묻는 질문지를 작성한다.

5. 결제 

체류 허가증 신청 비용은 192유로(약 25만원)이다. 재정 증빙 시 학교에 직접 생활비를 송금한다면 보통 체류 허가증 신청 비용도 함께 보낸다. 재정 증빙 시 잔고 증명서를 제출 했다면 학교의 안내에 따라 결제를 진행한다.

6. 승인 확인

체류 허가증 신청이 완료되고 약 4주면 승인을 확인 할 수 있다.  신청자가 몰리거나 긴 휴가가 포함된 기간에는 2달 이상 걸릴 수 있다.

7. 현지 비자 수령

코스 시작 첫 주인 인덕션 주간에 학교 안내에 따라 본인의 체류 허가증을 수령한다.

유용한 웹사이트: 네덜란드 이민국(IND): https://ind.nl/en,  네덜란드 교육 진흥원: https://www.nesokorea.org

​홀랜드유학은 유학법인 더유학 자회사로 공정거래 위원회 유학약관을 준수합니다

Tel  02-566-4648,​ 근무시간외 상담  010-2687-4636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512번지 3층 302호 (역삼역 7번출구 50m), uni@theuhak.com

© 2018 by 홀랜드유학

​사업자 등록번호 120-86-67954